Korea Industry Machinery Market

브랜드 마케팅

Posted on: 6월 9, 2014

세계 브랜드 가치 1위 구글,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한 브랜드 마케팅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B2B산업기계장이가 알려드리는 알기쉬운 산업지식입니다. 얼마전 2014년 세계 100대 브랜드가치 순위가 발표되었는데요. 세계 브랜드 가치 1위는 구글로 무려 1588억 달러 원화로 하면 약 162조 입니다. 이번 산업지식은 그럼 브랜드 가치는 무엇이고 브랜드마케팅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브랜드가치 (Brand Value)

브랜드 가치는 간단하게 말하면 기업 이름이 지니는 경제적인 가치를 화폐단위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로 들어 구글이라는 회사를 인수하고 싶으신 분이 있으시다면 구글이라는 이름을 넘겨받는 비용만 약 162조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한번 주요기업들만 간단히 보면 맥도널드가 5위로 약 60조, 페이스북이 21위로 약 40조, 국내기업 1위인 삼성은 약 28조 정도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출처: http://www.millwardbrown.com/>

 

그럼 이런 가치는 어떻게 평가 될까요? 보통 시장조사업체나 신용평가 업체 들이 평가하기 때문에 대외비로 알려저 있지만 기본 원리는 비슷하다고 합니다. 같은 물건이 있을 때 브랜드가 있는 제품이라면 얼마나 돈을 더 주고 구매할 것이지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예로 들어 같은 스마트폰이 있는데 애플 이름으로 판매하는지 삼성 이름으로 판매하는지에 따른 시장 가격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2014년 경우를 보면 애플은 약 155조, 삼성이 약 28조의 브랜드 가치를 보였습니다. 이는 100달러 제품이 애플 이름으로는 105.5달러에 시장이 형성되고 삼성이름으로는 약 101달러에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같은 제품을 두 기업이 100달러로 판매할 경우 애플은 105.5달러 제품을 100달러에 팔고 삼성은 101달러 제품을 100달러에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브랜드 가치가 높은 애플 제품이 판매가 잘 된다는 점입니다.

 

이런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각종 광고, 홍보, 사회활동, 미디어노출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이런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브랜드 마케팅 이라고 합니다.

 

2. 브랜드마케팅 (Brand Marketting)

브랜드 홍보를 위한 모든 수단을 사실상 브랜드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 브랜드 마케팅 방법은 삼성, 현대 등 대기업들과 같이 천문학적인 금액으로 공중파 방송은 물론 각종 매체 등에 브랜드와 제품을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런 대규모 마케팅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런 방식은 B2C시장에서는 효과적이지만 B2B방식에서 효율성을 기대하기는 조금 힘든 방식입니다. 그럼 현실적이고 효율성 높은 B2B 브랜드마케팅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먼저 브랜드 마케팅의 기본 원칙은 스마트폰 이라는 단어를 연상하면 삼성 겔럭시이라는 브랜드가 생각 나도록 해야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한국의 많은 기업들은 제품과 브랜드를 별도로 홍보하기 때문에 두 단어의 연관성을 주는 마케팅 방식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제품에 브랜드를 인식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이런 방법론 적인 것은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브랜드 마케팅을 가장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예를 살펴보는 것이 더 쉽게 이해됩니다. 그럼 브랜드 기업관으로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하는
대한민국 대표 산업 기계 장비 B2B 사이트 다아라기계장터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아라 기계장터에서 운영하는 브랜드 특화 사이트인 브랜드 기업관(http://brand.daara.co.k)한국에서 가장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럼 왜 이런 방식이 효과적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브랜드와 제품을 동시에 각인시키자!


1, 2, 3 번의 공통점을 찾으셨나요?

바로 기업 브랜드, 취급제품, 제품이미지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동시에 정보를 노출시키면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은 콤프레샤 = 한신, 저렇게 생긴 제품 = 한신 이라는 인식이 심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콤프레샤가 필요할 땐 한신을 떠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2. 동종 업체 보다 전문적인 공간에서 마케팅 진행!

요즘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공장을 방문하기 보다는 온라인으로 제품을 조사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업체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실질적인 크기가 회사의 규모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공간에서 더 크게, 더 많이 노출되는 업체가 더 규모가 크고 유명한 업체로 인식된 다는 점입니다.

다라아 기계장터 브랜드기업관을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유공압.유분체/화학,환경플랜트를 클릭하니 최상단에 청명씨엠에스, 한신, 콤프코리아가 가장 큰 사이즈로 노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사이트를 이용자들은 상위 3개 업체가 유공압.유분체/화학,환경플랜트 분야에 대표기업인 것으로 기억하게 됩니다.

이런 인식은 다양한 동종 업체들이 경쟁하는 B2B시장에서 더 큰 효과를 나타 낼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통합 브랜드마케팅

또 하나 브랜드마케팅에서 중요한 점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폭 넓은 대상에게 브랜드를 알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아라기계장터 같은 경우 홈페이지는 물론, 온라인 산업 전문 뉴스 산업일보, 오프라인 산업 전문지 다라아매거진은 물론 각 포탈 블로그 등 각종 미디어와 온라인 매채를 활용한 통합 브랜마케팅(IMC Brand Marketting)을 실현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브랜드 가치와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살펴봤습니다.

사실 과거에는 제품의 출시 주기가 길어 브랜드보다는 특정 제품의 판매를 촉직시키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이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제품 출시 주기가 줄어들면서 제품에 대한 마케팅보다 브랜드를 인식시켜 브랜드 충성고객을 만드는 전략이 세계적인 마케팅 흐름입니다.

 

 

 

 

핵심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1. 브랜드 마케팅 원칙

A브랜드는 A제품을 파는 회사이다 = X

A제품은 역시 A브랜드가 최고다 = O

 

2.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 방법

1) 브랜드와 제품을 동시에 마케팅하자!

2) 정확한 타켓에게 전문적인 공간에서 마케팅하자!

3) 다양한 매체를 동시에 활용해 마케팅하자!

 

브랜드 마케팅 원칙과 효과적인 방법만 지키면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 브랜드 마케팅!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예제를 직접 보고 싶은신 분은 다아라기계장터 브랜기 기업관을 방문하세요!

브랜드기업관 바로보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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